과제주제 : 소설 어린왕자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 가운데 하나를 골라 이 인물의 행동 특성을 학습심리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관련한 자신의 사례를 소개하시오.
1. 어린왕자의 인물들 중 분석 대상 인물
어린왕자, 비행사, 장미꽃, 폼 잡기를 좋아하는 왕, 허영심 많은 사람, 술주정꾼, 사업가, 가로등 관리인, 지리학자, 여우, 뱀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서 여우를 대상으로 학습심리 측면에서 분석해보겠습니다.
2. 여우 길들이기의 행동 특성
1) ‘길들인다’의 소설 속 과정에서 학습심리적인 측면과 연관이 높은 내용들을 발췌해보면 다음과 같음.
(1) “’길들인다’는 것은 ‘관계를 맺는다’는 뜻이야.”
(2) “네 발소리를 들으면 마치 음악 소리를 들은 듯이 굴 밖으로 뛰쳐나올 거야”
(3) “너는 금빛 머리카락을 가졌어. 그러니 네가 나를 길들인다면 멋질 거야! 금빛으로 무르익은 밀을 보면 네 생각이 날 테니까. 그럼 난 밀밭을 지나가는 바람소리도 사랑하게 될 거야…..”
(4) “어떻게 하면 되는 건데?”
“아주 참을성이 많아야 해”
(5) “같은 시간에 왔으면 좋겠어. 가령 네가 오후 네시에 온다면 난 세시부터 벌써 기쁨(행복)해지기 시작할 거야. 시간이 갈수록 나는 점점 더 기쁨(행복)해지겠지.”
(6) “어떤 날이 다른 날들과, 어떤 시간이 다른 시간들과 다르게 만드는 게 의식이야.”
(7) 헤어질 시간이 가까워오자 여우가 “아!.....눈물이 날 것만 같아”
(8) “그렇다면 넌 얻은 게 아무것도 없잖아!” 어린왕자가 말했다.
“얻은 게 있어.” 여우가 말했다. “밀밭 색깔이 있잖아.”
2) ‘길들인다’의 과정과 학습된 내용의 요약
(1) 언제: 오후 4시가 다른 시간들과 다른 의미화. (‘의식’)
(2) 자극: 발소리
(3) 반응: 세시부터 기쁨(행복)해 지기 시작함. 네시에 어린왕자를 봤을 때는 기쁨(행복)함.
(4) 발자국 소리/기쁨(행복감)의 짝짓기가 금빛 밀밭과 어린왕자의 금빛 머리카락으로 연결되어 확장됨.
밀밭을 지날 때, 어린왕자를 연상하게 됨
(5) 학습을 위해 참을성 필요 (과정 숙지를 위한 몇차례의 시간)
(6) 학습이 되었음의 증명: 헤어질 시간이 가까워오자 슬퍼하는 여우
(7) 헤어진 뒤에도 어린왕자를 연상할 수 있는 밀밭 색깔이 계속 학습된 상태로 남아 있게 됨.
3. 여우 행동 특성과 관련한 학습 심리 주요 내용 Review
6가지 측정방식(오류 감소 수준, 행동 양상의 변화, 반응 강도, 반응 속도, 잠재기,
행동의 비율/빈도 변화) 중,
- 행동 양상의 변화: “의식화”라는 단어가 행동 양상의 변화를 의미함
- 반응 강도: 정량적인 제시는 어렵지만, 헤어질 순간에 눈물을 흘리게 되는 여우
4. 어린왕자와 여우간에 형성된 조건학습 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
어린왕자와 여우간에 형성된 고전적 조건형성은 세가지 case가 있을 수 있음.
<Case 1>
1단계: CS1(어린왕자 발자국 소리) + US(어린왕자: 여우에게 호감주는 사람)
à UR(기쁨(행복감))
2단계: CS1(어린왕자 발자국 소리) à CR(기쁨(행복감))
<Case 2>
1단계: CS1(오후 네시) + US(어린왕자: 여우에게 호감주는 사람) à UR(기쁨(행복감))
2단계: CS(오후 네시) à CR(기쁨(행복감))
<Case 3>
1단계: CS1(어린왕자 금빛 머리카락) + US(어린왕자: 여우에게 호감주는 사람) à
UR(기쁨(행복감))
2단계: CS(어린왕자 금빛 머리카락) à CR(기쁨(행복감))
2) 고순위 조건형성의 사례
위의 Case 3는 고순위 조건 형성까지 전개됨.
1단계: CS1(어린왕자 금빛 머리카락) + CS2(금빛 밀밭 색깔, 중립자극) à CR(기쁨(행복감))
2단계: CS(금빛 밀밭 색깔) à CR(기쁨(행복감))
5. 상기 분석에 대한 재확인
1) 사전경험(어린왕자의 외모)으로 인해 발자국소리가 잠재적 억제에 해당되지 않을까?
(1) 어린왕자의 외모(시각적)와 발자국 소리(청각적)는 서로 별개의 사항임
(2) 또한 어린왕자의 외모는 하기 5-3)에서 언급한 긍정적인 정서로서 무조건 자극에 해당되며, 발자국 소리는 중성자극에 해당이 됨.
2) 기쁨(행복감)이 반사반응에 해당이 되는가?
(1) Tomkins (1962)에 따르면 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흥미, 수치심의 여덟 가지 기본 정서를 구분이 가능함
(2) 서은국교수의 행복의 기원에서는 “행복은 기쁨의 강도보다는 빈도에 비례한다.”라는 언급이 있음
(3) 따라서 어린왕자를 보고 여우가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다른 표현으로는 기쁨으로 얘기할 수 있고, 이는 기본적인 정서로서 반사반응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음.
3) 사람을 보고 기쁨(행복감)을 느끼는 것이 가능한가?
(1) 교안 65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언급이 있음.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는 자극과 제품을 규칙적으로 짝지음
<예> 상품/제품(CS) + 멋진 사람들/즐거운 장면/유명인사(US) → 유쾌한 정서 경험(UR/CR) - 유쾌한 정서 경험을 유발하는 무조건자극을 상품과 규칙적으로 짝지어 제시하게 되면, 나중에 상품만 보고서도 유쾌한 정서 경험을 하게 됨.
(2) 여우가 어린왕자를 보고 긍정적인 정서(à기쁨à행복감)을 느끼는 것 역시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음.
6. 고전적 조건형성 Case별, 영향을 주는 변인관련 Review
(어린왕자 소설에서 어린왕자와 여우간의 관계에 대해)
Case1 발자국소리 & 어린왕자 등장 |
Case2 오후 네시 & 어린왕자 등장 |
Case3 금빛 머리카락 & 어린왕자 등장 |
|
연합방식 | 지연 조건 형성 (여우는 발자국소리부터 먼저 인지하고, 이후에 쫓아 나가면 어린왕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음. 이 두가지 조건이 어린왕자가 여우곁에 올때까지의 시간 동안 중첩 됨) |
동시조건 (오후 세시인 경우는, 한시간뒤에 US(어린왕자)가 나타날 예정이기 때문에 지연조건형성에 해당이 됨) |
동시조건 |
수반성 | 있음 | 있음 | 있음 |
근접성 (US/CS간 시간측면) |
짧음 | 짧음 | 짧음 |
자극 특성 | 이 경우는 어린왕자의 인상을 개별(머리카락, 눈빛, 등등)로 분할하고, 그 중에서 금빛 머리카락을 별도의 변인으로 분석함. | ||
사전경험 | |||
짝짓기 횟수 | 책 내용 미 언급 | 책 내용 미 언급 | 책 내용 미 언급 |
시행간 간격 | 1초이내 | 1초이내 | 1초이내 |
7. 제출자의 사례
1) 제출자의 성공사례는 혼자 등산에 취미를 붙이는 과정이 다음과 같았습니다.
2) 단계별
1단계: US(음악을 들으며 걸음) + CS(등산 시행) à UR(산 정복후의 쾌감)
2단계: CS(등산 시행) à CS(산 정복후의 쾌감)
초창기에는 혼자 산행이 심심해서 궁여지책으로 찾은 방법이 이어폰끼고 음악듣기 였는데, 이것이 이제는 음악 없이도 산행에 문제가 없는 수준으로 됨